겨울철 차량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knmotors 작성일18-04-06 14:07 조회2,600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 겨울철 추위의 문제.
우리가 추위를 민감하듯 자동차도 추위에 민감합니다.
영하 10도 이하의 혹한일 경우 자동차의 배터리는 활동이 둔해지고, 엔진 각부분의 오일이 굳어지며 휘발유는 기화하기 어려워져 시동이 잘 걸리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미리 점검하시어 겨울철을 무사히(?) 안전하게 잘 넘기시길 바랍니다.
다음 사항들을 알아 두시면 좀더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는데 도움이 되겠죠?
▶ 배터리.
1. MF 배터리의 경우 배터리의 중앙에 있는 상태표시기의 색깔로 판단한다.
- 초 록 색 : 양호.
- 흰색(무색) : 충전부족 -> 충전요망.
- 적 색 : 배터리액 부족 -> 증류수 보충 후 충전
(충전후에도 상태표시기가 초록색으로 변하지 않으면 교체)
2. 증류수 보충법 : 배터리액 주입커버를 드라이버(동전)등으로 분리후 배터리 케이스에 표시된 최대선과 최소선 사이에 올때까지 증류수(약국에서 구입가능)를 주입한다.
[주의] 배터리액이 차체에 흐르면 부식의 원인이 되므로 보충후 커버나 캡을 확실히 조인다.
3. 배터리 터미널을 잡고 좌우로 돌려보아 단단히 고정되어 있지 않으면 스패너로 조임너트를 꽉조인다
4.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 점프케이블을 연결할때는 반드시 12 V의 배터리를 같은 극끼리 연결해야 한다.
▶ 배터리를 따뜻하게 해준다.
배터리는 차의 전원, 셀 모터를 돌리고 불도 켜준다.
배터리 점검은 캡을 떼고 액이 제대로 차 있는가를 살피면 된다.
모자라면 보충액을 채워주어야 합니다.추운 겨울날에는 미리 배터리에 헝겊등을 덮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더운물을 끼얹거나 헤어드라이어로 따뜻하게 해줍니다.
▶ 냉각수점검.
(정상 온도에 도달 했을 때 보조 탱크의 냉각수량이 Full 과 Low 사이에 있어야 한다. 부족시에는 Full 까지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1. 겨울철에는 반드시 냉각수를 부동액을 사용해야 합니다(2년 주기로 교환 필요함.)
2. 부동액의 기능 은 냉각수를 얼지 않게 하고 라디에이터 및 관련 부품의 부식방지을 합니다.
3. 물과 부동액의 비율 - 50:50
4. 냉각수 주입시 주의사항
- 냉각수는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 냉각수 주입후 엔진이 정상 온도가 되었을 때 출발 부동액이 점화계통이나 차체에 묻지 않도록 한다.
규격에 맞는 부동액 사용 엔진이 식은 상태에서 서지 탱크 캡을 연다.반대로뜨거울때는열지않는다
냉각수로 사용하는 물은 연수를 사용한다.
부동액은 반드시 폐수 정화시설이 된 곳에 버린다.
▶ 와셔액.
겨울철 와셔액은 전면 유리를 깨끗하게 닦는 기능 외에 결빙을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
따라서 와셔액은 겨울철용을 따로 넣어야 한다. 여름이나 가을철에 사용하던 와셔액을 그대로 사용하면 강추위때 와셔액통이 얼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와셔액 탱크가 얼어 파괴되고 펌프모터를 고장나게 할 수 있다.
1.와이퍼 점검 사항
- - 와이퍼 블레이드 점검
- 와이퍼 암 점검
- 와이퍼 액의 분사방향 점검
- 규격와이퍼사용
2.갑자기 와이퍼가 움직이지 않는다.
- 겨울철에는 밤 사이 내린 눈이나 성에로 앞유리가 얼어붙는다. 와이퍼를작동해 봐야 와이퍼에 과부하가 걸려 모터가 고장날 수 있다.
이때에는 먼저와이퍼를 손으로 들어 새운 다음 공회전으로 엔진을 예열한 뒤 히터를 작동해 제거해야 한다. 완전히 얼어붙지 않아 윈도 브러시를 작동할 수 있는 경우에는 와셔액을뿌리고 윈도브러시를 작동해 닦아낸다. 와셔액에 물이 들어 있으면 와셔탱크가동파될 수 있으므로 물로 보충하면 안된다.
와이퍼 스위치를 작동하였을 때 모터 소리가 나면서 와이퍼가 움직이지 않을 경우 링크 게이지가 고장일 가능성이 크므로 정비 공장에서 정비 받도록 한다. 모터소리가 안 날 경우 퓨즈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퓨즈를 확인해 보고 이상이 있으면 교환한다.
퓨즈가 정상일 경우에는 접속 불량이거나 스위치 불량, 모터의 고장일 수 있으므로 정비공장에서 정비를 받는다.
3.워셔액이 나오지 않는다.
- 워셔액 탱크를 확인하여 워셔액 유무를 확인해 보고 없다면 보충한다.
워셔액이 있는데도 나오지 않는다면, 본네트의 노즐이 막혔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바늘이나 미세한 침으로 뚫어준다.
워셔액의 수로인 파이프라인이 새는지 여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위의 세가지 경우가 아니라면 모터에 이상이 있거나 퓨즈가 끊어진 경우이므로 정비공장에서 정비를 받는다.
4.열쇠가얼어붙어 문이열리지않을경우 자물쇠가 꽁꽁 얼어 문이 열리지 않는 경우도 생긴다.
- 이 경우 라이터 등으로 가열한 열쇠로 자물쇠를 녹이면 문을 열 수 있다.
문이나 트렁크의 접촉부분에 오일을 살짝 발라 놓으면 물기가 얼어붙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